시작합시다! 가족멘탈헬스!

  HOME    멘탈헬스아카데미    시작합시다! 가족멘탈헬스!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가족 마음 건강 만들기  ~ 

           

사람의 관계중 가장 강한 것은 부부, 자식, 형제자매 등 가족과의 관계입니다 

같은 가족 안에서 서로 신뢰하며 살아가는 것이 그 기초입니다.  

가정은 사회와 직장에서 지친 심신에 안정을 주고, 활력을 충전하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가족 안의 마음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유연하게 받아들여 성공적으로 해소하여 대응 능력을 높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실천 스트레스 대처법 

 

>우선 스트레스의 원인을 밝혀냅니다 

 

>원인을 알아내면 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몇 가지 생각해 봅니다 

 

>실행하기 쉬운 해결 방법을 골라 실행해 봅니다 

 

>그 결과 잘 실행이 되면 그 방법을 계속 유지합니다.  

 

 

1-자신만의 릴렉스 방법을 몸에 ~

자기 전 입욕, 음악 듣기, 산책 하기 등 자신이 가장 릴렉스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시다. 

 

2-취미 및 여행 등으로 기분을 전환을~

스트레스에 눌리지 않도록 하려면 기분 전환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열중할 수 있는 취미를 갖거나 여행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3-적당한 운동, 영양 밸런스를 맞춘 식생활을~

운동 및 식생활은 몸의 건강 뿐 아니라 마음의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적당한 운동과 영양 밸런스를 맞춘 식생활에 신경을 써봅시다.  

 

4-충분한 수면을 ~

수면부족은 피로감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정서를 불안정하게 하며 적절한 판단을 내리기 힘들게 하는 등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위해 노력해 봅시다. 

 

5-복식호흡을 ~

복식호흡으로 숨을 쉬면 횡격막이 내려가면서 위장 등의 내장이 내려가 배가 부풀어 오릅니다. 다음으로 깊게 숨을 쉬면 횡격막이 폐를 눌러, 폐 아래에 정체하기 쉬운 이산화탄소를 더 많이 배출해 혈액을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시킵니다. 그 결과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