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자 Career관리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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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들의 Career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연속되는 전체적 단계를 개별적인  

Career관리 계획과 연계시키는 것이 좋다 

 

 

 

  

 

 

재직자 커리어관리 과정에는 4가지 주요단계가 있다.   

 <개념• 커리어관리 및 개발 동기부여 방안 제시>

1• 자기분석, 평가

2• 환경분석, 경향파악

3• 개인 커리어목표 설정

4• 개인 커리어개발계획 수립

 

[개념 정립] <환경변화, 4차 업혁명의 변화(전환)시대, 커리어관리.개발 동기부여 방안> 

(1) 노동시장 유연화(이직 전직 활발) 

(2) 능력주의평가주의

(3) 평균수명 연장에 의한 연계된 제2,3직업 필요

(4) 개인의 적성과 진로

(5) 핵심인재의 확보 유지 위한 조직 내 커리어플래닝 

 

[1단계] 자기분석 및 평가   

정확하고 엄정한 자기분석 및 평가는 커리어관리 전 과정에 걸쳐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이를  

토대로 한 자신의 경력경로와 방향을 모색할 때 다음의 두 가지 영역에서 5개 부문의 요소를  

면밀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경력적합성(Career Fit)이 높을 경우 커리어관리 및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부 여가 가능할 것이다. 

(1)개인의 특성-가치관,관심(흠미),성격

(2)업무의 역량-기능(스킬),지식

 

[2단계] 환경 분석, 경향 파악 

  자신의 현재직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와 새로운 경력기회를 찾아 내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 영역에서 그 환경과 경향을 알아본다. 

  조직의 승진제도, 조직의 미래, 장단기 전략 등이다. 조직은 이와 같은 다양한

  정보를 얻어서 현실적이고 획득 가능한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1) 업계(업종) - 내가 속한 업종에서의 주요환경 변화 및 트렌드  

(2) 소속 기업 및 사업부 - 회사의 비전, 장기적인 정책방향, 사업부의 우선사업 가치 

(3) 부서 및 팀 - 기획, 마케팅, 재무회계, 고객관리 등 부서차원 

(4) 직무중심의 전문분야 - 인사, 법무, IT, 재무 같은 전문성에 기반을 둔 직무중심 

 

[3단계] Career 목표설정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목표점을 선정하는 것이다. 

1차적 목표는 직무 요구사항과 직원의 가치관, 흥미, 성격과 측정 가능한 지식과 스킬이   

잘 부합되는 목표점을 선택하는 것이다. 

(1)직무확대-직무충실화

(2)수직적 이동

(3)수평적 이동

(4)직무 재조정

(5)이직.전직.비자발적 퇴직 

 

[4단계] Career 계획수립  

 마지막 단계로 직원이 자신이 Career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Career개발계획을

사단법인 한국산업카운슬러협회